허준의 스승 유의태(柳義泰)는 가짜다!!

관리자 | 2014.01.10 17:49 | 조회 6070

'유의태'(드라마 '허준' 속의 스승)는 가짜고 '유이태'가 진짜다.


 

소설·연속극 속 '유의태'는 허구

지자체가 나서 역사 왜곡까지


산청·거창의 명의 '유이태'는 실존인물                                                                            

-  사대부 가문에 태어나 위민·애민의 인술 펼치고

-  환자를 마음으로 치료하는 심의(心醫)

-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신의(神醫)

방대한 사료 속에 기록 남아

국내 첫 홍역치료서 펴내

 

어떤 책은 행간에 뜨거운 열기가 있다. 절박한 심정으로 쓴 책이 그렇다.

한의사학(韓醫史學) 박사인 유철호가 쓴 <기억하고 싶은 조선의 참 의원 유이태>는 행간의 열기가 무척 뜨겁다. 절박한 마음으로 쓴 책임에 틀림없다.


작고한 소설가 이은성이 1990년 펴낸 베스트셀러 <소설 동의보감>의 주인공 허준의 스승으로 '유의태(柳義泰)'가 등장한다.

놀라운 의술, 높은 인격, 살신성인의 덕을 갖춘 柳義泰는 독자에게 감동을 안기며 인기를 끌었다. 이은성의 <소설 동의보감>1975'집념'이라는 드라마로 먼저 제작되어 방영됐는데 1999년 드라마 '허준'으로 다시 국민들과 만났다. 여기까지는 좋은 전개이다. 그러나 소설과 드라마 모두 63.7%의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일이 꼬여갔다. 소설 속 허구의 인물인 柳義泰의 인지도와 인기도 함께 치솟았다. 지방자치체가 나섰다. 경남 산청군청은 柳義泰를 산청 출신의 역사적 인물로 소개하기 시작했다. '柳義泰 스토리텔링'으로 산청군의 문화콘텐츠로 활용했다. 여기까지라면 괜찮았을지 모른다. 산청군이 한방(韓方)을 특성화 산업으로 키우면서 가속도가 붙어버렸다.

 

산청군청은 柳義泰의 출생년도와 출생지를 만들었다.

한의학박물관을 건립하여 '柳義泰 영정'이 전시되고 산청군청 홈페이지에 柳義泰'산청을 빛낸 인물'로 선정해 홍보했다. 柳義泰 가묘, 묘비, 동상, 기념비가 건립되어 있다. 유이태 장군수약수터를 柳義泰약수터로 바꾸었다. 실존한 적 없는 허구의 인물 柳義泰를 사람들이 위대한 신의(神醫)로 존경하는 묘한 상황이 됐다. 산청군청은 그것도 부족해서 역사적 업적을 남긴 유이태(劉以泰)의 사적(유적지, 설화, 저서)柳義泰의 사적으로 바꾼 책을 간행하였다.

이 책에서 전해들은 유이태 이름을 柳義泰로 바꾸어 학술논문에 처음 발표한 학자를 만나서 나눈 대화와 허구의 인물이 실존인물로 되어갔던 경위를 밝혀냈다. 또한, 산청과 거창에서 숙종어의를 지냈으며 인술을 펼치면서 명의로 활약한 실존인물 유이태의 존재를 통째로 그리고 입체로 발굴하고 알린다.

 

유이태는 사대부 가문에서 태어나 의술을 익혔다.

그는 남녀노소, 귀천, 친소, 민관, 빈부에 차별을 두지 않고 위민·애민정신의 인술(仁術)5()정도(正道), 효도(孝道), 의도(懿道), 의도(醫道), 수도(壽道)-를 실천했다.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의약동참선생안 등 왕실기록. 산청군지, 거창군지, 조선환여승람, 향교지 등 지역 자료. 사우들의 문집. 거창유씨족보 등 많은 족보. 유이태유고, 유이태효행장과 묘비문, 장계 같은 고증된 기록. 이 책이 명의 유이태의 존재를 밝히기 위해 활용한 자료는 이와같이 다양했다.

 

후손이기에 갖는 사명감과 연구자이기에 갖춘 전문적 접근법이 생생히 반영됐다.

책은 거창 태생으로 산청에서 인술을 펼쳤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홍역치료법을 밝힌 저서 <마진편>을 남겼고 환자를 마음으로 치료하는 심의(心醫)이며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신의(神醫) 유이태의 숨결이 들릴 지경으로 되살린다. 그러면서 저자는 묻는다. 실존인물이 있는데에도 불구하고 허구의 柳義泰를 고집해 알리며 기리는 것은 역사를 왜곡하는 일 아니냐고. 그리고 산청군청은 왜곡된 역사를 바꾸어 줄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한다.

 

<기억하고 싶은 조선의 참 의원 유이태> - 유철호 지음 / 27,500

3개(1/1페이지) rss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3 삼부시스템 Solution 2014 사진 관리자 6839 2014.04.01 17:38
2 디지털타임스 2월 10일자 삼부시스템 기사. 사진 첨부파일 관리자 6230 2014.02.10 13:14
>> 허준의 스승 유의태(柳義泰)는 가짜다!! 관리자 6071 2014.01.10 17:49